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컨텐츠시작

50+생생정보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방문을환영합니다.

홈 > 즐거운인생 > 50+생생정보
[건강] 생활 속 두근두근(頭筋頭筋) 뇌운동 ① - 돌려라 룰렛 계산기
구분년도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19-06-26 15:02 조회수214

일상생활에서 언제든지 쉽게 할 수 있는 뇌운동을 소개합니다. 중앙치매센터에서 개발한 두근두근(頭筋頭筋) 뇌운동 24개 훈련법 중 '돌려라 룰렛 계산기'입니다. 날짜정보를 이용하여, 룰렛 모양의 계산표에 숫자를 기입하고 같은 열에 있는 숫자의 대소를 비교하거나 더하고 곱하는 계산을 해보는 훈련입니다. 요일코드표의 숫자를 바꾸거나 또는 룰렛계산표에 동심원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다양하게 훈련해보세요~!

 

<예시>

 

 

<훈련방법>

1) 오늘자 신문 1면을 펼쳐 상단에 표시되어 있는 오늘의 날짜와 요일을 확인하세요.

2) 표준활동지 하단에 제공된 표을 이용해 오늘에 해당하는 요일코드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 숫자를 룰렛계산표 중앙에 위치한 중심원(흰 원) 안에 적으세요.

3) 중심원을 감싸고 있는 두번째 원(연두색 원)에는 오늘의 양력 날짜를 적습니다.

  상단 중앙부터 시작해서 시계방향으로 연도, 월, 일자를 한칸에 한글자씩 적어 넣으세요.

4) 세번째 원의 가장자리(회색부분)에는 각 칸에 해당하는 서로 다른 과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지시에 따라 한칸 한칸 채워나가 보세요. 

  먼저, 오른쪽 반원에 해당하는 칸에는 숫자의 크기를 비교하는 과제가 주어집니다.

  같은 열에 위치한 두 숫자를 비교해서, 더 큰수(큰) 또는 더 작은수(작)를 선택하면 됩니다.

5) 다음으로, 왼쪽 반원에서는 숫자를 계산하는 과제가 주어집니다.

   같은 열에 위치한 두 숫자를 더하거나(합) 또는 곱해서(곱) 나온 결과를 각각 적어주세요.

 

<효과> 지남력, 계산력, 시공간능력, 전환능력 

 

<훈련해보기>


 

*출처 - 인천시 치매소식지 '소복소복'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4점 / 12명 참여)

콘텐츠 만족도